연령별 치아관리 > 자주묻는질문

본문 바로가기
치아상식

Customer center
가이드치과 고객센터

031-952-2875

*궁금하신 사항 문의주세요.
항상 친절하게 답변해드립니다.

자주묻는질문
Home > 치아상식 > 자주묻는질문
자주묻는질문

연령별 치아관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11-29 12:05 조회2,974회 댓글0건

본문


1. 10대의 치아관리

이 시기는 유치열에서 영구치열로 변화하면서 치열이 완전해 지는 시기입니다. 즉, 어른의 이가 나고 있는 시기라 생각하면 됩니다.
영구치는 유치에게 인도되어 나옵니다. 유치가 제자리에 있어야 그곳에 나올 영구치가 정확히 자리잡아 나옵니다.
만약 이 시기에 치열이 어긋나 있거나 위 아랫니의 맞물림이 좋지 않을 경우 즉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얼굴의 형태가 잘못 자라게 되어 최종에는 얼굴의 표정까지 잘못자리잡게 됩니다.
주걱턱이나 왜소턱을 가진 얼굴이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이 시기에 위 아랫니의 잘못된 맞물림을 방치할 경우입니다.
모든 것이 조기 치료가 중요하듯 치아관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조기에 치료하게 되면 치아의 건강과 소화기 건강을 갖게 되며 치열이 비뚫어지는 것도 최대한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무엇보다 요즘 범람하는 설탕이 든 음식과 인공음료를 피하도록 해 주는 것이 치아건강에 중요합니다.
「치아는 입을 변화시키고, 입은 얼굴을 변화시키고 얼굴은 표정을 변화시킵니다. 그리고 그 표정은 그 사람의 인생을 만듭니다.」

2. 20대의 치아관리

20대는 취업, 결혼 등으로 인해 외모에 대한 관심이 더욱 절실해지는 때입니다.
외모에 대한 욕구로 인하여 많은 이들이 성형수술을 생각합니다. 그러나 치과치료로써도 대단한 심미적 효과를 볼 수있다는 것을 모르는 이도 많습니다.
웃을 때 분홍색 잇몸이 치아보다도 많이 보인다면, 또 이가 흰색이나 갈색 반점으로 얼룩져 있다면, 이 사이가 벌어져 발음마저 이상하다면 이또한 외모콤플렉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치과는 오직 충치치료만을 하는 곳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위와 같은 문제뿐 아니라 악안면(아래쪽 얼굴)에 관계된 거의 대부분의 문제를 치과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세 초반에는 사랑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랑니가 날 경우에는 구강내사진 검사를 통하여 상태를 확인하고 기울어져 나거나 비정상적으로 날 경우에는 사전에 발치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30대의 치아관리

일반적으로 학교를 나와서 한 사람의 사회인이 되어, 앞으로 10년, 20년간을 일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사물에 전심으로몰두할 수 있는가, 아닌 가로 이후의 인생을 밝게, 또는 어둡게 진행하게 됩니다.
한편 육체적으로 발육이 정점에 도달한 후에는 완만하게 내리막길로 접어 드는데 이 시기에 건강에 무관심한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치아에 있어서도 방치된 충치가 뽑기 직전 상태까지 되거나 치주병이 시작되는 것도 이때쯤입니다. 일생을 좌우하는 토대가 이룩되는 시기로 장래의 건강생활을 생각하고 치아를 체크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되는 때입니다.
이 시기에 많이 경험하는 소위 풍치라고 하는 치주질환은 약간 근질거리는 듯한 증상에서 욱씬거리고 치아가 흔들거리기까지 진행되어 종국에는 치아를 상실하게 됩니다.
어릴 때에는 충치 때문에 치아를 상실하는 경우가 많으나 성인들은 치주질환에 의해 치아를 상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주질환의 경우에는 잇몸치료를 해야 합니다.
만약 임신한 여성의 경우에는 아기를 위한 영양섭취도 중요하지만, 임신중의 치아관리가 더욱 중요한 때입니다. 임신중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하여 임신성 치은염이 활발해지며, 산도가 높은 음식물의 섭취가 많아져서 구강내의 산도도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평소보다 더욱 철저한 칫솔질과 정기적인 스케일링이 요구됩니다.
또, 가장 활발한 사회생활을 하는 30대에는 그 만큼 자신에 대한 자신감도 중요한데 그 자신감에 큰 손상을 주는 요인 중 하나로 구취(입냄새)를 들 수 있습니다.
구취는 나보다 타인이 먼저, 더 심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입냄새의 정도를 측정하는 기기가 치과에 설치되어 입냄새를 측정하고 원인 요소를 의사와 함께 찾아볼 수도 있으므로 평상시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4. 40대의 치아관리

장년층으로 접어들게 되는 이 시기에는 더욱더 잇몸과 치아를 지탱하고 있는 치조골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치아를 최대한 보존하기 위한 노력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몸안의 뼈처럼 치아도 나이가 들면 무기질성분이 높아져서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마음껏 먹다보면 잘 깨지거나 금이 가게 됩니다.
충치 하나 없고 항상 건강하고 강한 치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더라도 단단한 음식을 마음껏 먹다가 이가 시큰거린다든지, 음식을 먹는 것이 가끔 불편할 경우에는 치과에 방문해 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런 경우 잇몸에 이상이 없다면 대개 치아에 금이 간 것인데, 더 이상 금이 가지 않도록 크라운을 씌워주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씌워주어도 금이 간 정도에 따라 50%의 경우에서 5년까지 밖에 쓰지 못한다는 통계가 나와 있으므로 이가 시큰거릴 때에는 가능한 빨리 치과를 방문하심이 좋습니다.
치아의 노화는 전신의 노화보다 일보 빨리 온다고 합니다.
개인의 예방 및 치료에 대한 관심이 결국에는 대단한 차이를 나타냅니다.
생각해 보면 입 언저리의 노화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친구 중에서 몇 명은 탄력 있는 얼굴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미 예방에 실패했다면 끙끙 앓지 말고 치과의사에게 상담하십시오.
여성에게는 입 언저리에서 자아내는 부드러움을 보장하고 전신적인 젊음이 되살아 나는 것을 약속합니다.
남성에게는 사회적 지위에 어울리는 얼굴을 창출해 냅니다.
장년기는 인생의 한가운데입니다. 후배로부터는 의지가 되며 선배로부터는 많은 것을 의탁 받는 존재입니다.
전신적 건강이 요구되고 여러 사람에게 도움이 되도록 건강의 원천이 되는 입의 건강에 주의해 주십시오.

5. 50대의 치아관리

인생 50년…이라고 한 옛사람이 현대인의 평균 수명을 듣는다면 깜짝 놀랄 것입니다.
옛날 사람과 비교하면 그 분량만큼 우리들은 보다 풍부한 인생설계를 할 수 있는 여유를 갖고 있습니다.
고마운 그 시간을 보람 있는 일로 보낼 수 있는가 없는가는 자신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습니다.
한마디로 오래 산다고 해도 건강하게 장수해야 합니다. 단지 치아 하나에 의한 입의 기능 저하가 여러 가지 수명유지의 수단을 빼앗아 갑니다.
빠져버린 이는 식생활의 즐거움을 빼앗아 버릴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불안을 증가시킵니다.어떤 방법으로도 치료할 수 없는 구강상태는 없습니다. 현대의 치과의학은 놀랄 정도로 많은 희소식을 전해주고 있습니다.50대에는 위의 모든 과정을 거친 치아들을 상실하여 보철물을 장착하게 되는 경우 많습니다.
빠진 이를 대체하는 보철물로 스스로 넣었다 뺐다 하게 되는 틀니와 한번 접착시키면 수년간 떨어지지 않는 고정식 보철물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임플란트라고 하는 시술을 이용해 뼈 속에 기둥을 세워 이를 해넣을 수 있으며 이 임플란트 시술은 양쪽 건강한 이를 깎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치과의 문을 두드리십시오. 거기에 당신의 불안을 해결할 열쇠가 있습니다.

6. 60.70대의 치아관리

이 시기에는 틀니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정식으로 이를 해넣는 것이 불가능할 때는 틀니를 하게 되는데 틀니는 자신의 이로 씹는 것이 아니고 잇몸으로 틀니를 견뎌내면서 씹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리 잘 맞는 틀니라도 어느 정도 불편할 수 있고, 깍두기 등 단단한 음식을 씹는 것은 더욱 불편합니다.
잇몸은 치아와 달리 부드러운 조직이므로 조금씩 변하게 되고, 그때마다 틀니가 헐거워지면 다시 고치거나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요즘은 임플란트를 상실된 치아부위에 심거나 몇 개 심어서 그 위에 틀니를 고정하는 방식이 있어 틀니의 유지력을 조금 더 개선할 수 있도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한 치아가 더 남아 있을 수록 틀니를 사용하기가 조금이라도 편안해 지므로 치아를 상실하기 전에 미리 치아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인간의 평균연령은 의학이 발달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5년 여 마다 2~3년씩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50대에도 더 하얀 치아를 원하여 치아미백을 받고자 치과를 찾는 이들이 생기고 60, 70대에도 더 맛있는 음식을 편안하게 즐기기 위해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실 우리가 80세까지 살지, 90세까지 살지, 아니면 100세를 넘기며 장수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입니다. 치과치료는 단지 아프지 않기 위해서 받는 것만은 아닙니다.
치과치료는 아프지 않고 행복하고, 아름답고 건강하게,또한 삶을 즐겁게 하기 위한 필수조건인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CTV운영관리지침 환자의 권리와 의무 개인정보처리방침
가이드치과의원   l    대표 : 이윤 외 2명   l    주소 :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문향로 72-1 문산터미널타워 4층
사업자번호 : 141-05-72682   l    TEL : 031-952-2875   l    FAX : 031-952-2805      
Copyright © 가이드치과의원. All rights reserved.   [ admin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