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변색 치아착색 원인 > 치과관련소식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Customer center
가이드치과 고객센터

031-952-2875

*궁금하신 사항 문의주세요.
항상 친절하게 답변해드립니다.

치과관련소식
Home > 커뮤니티 > 치과관련소식
치과관련소식

치아변색 치아착색 원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11-29 13:34 조회1,310회 댓글0건

본문


◎ 법량질에 국한된 표변적 변색

치아는 바깥 단단한 부분은 법량질이라고 하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법량질이 여러 국소적 원인에 의해 변색되거나 착색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커피, 차, 코코아같이 색소가 많이 포함된 음료수를 자주 마시는 경우가 있고, 김치, 고추장, 짜장면같이 색소가 많은 음식을 먹는 경우에도 착색, 변색될 수 있습니다. 잇솔질로는 제거하기 어려운 갈색 내지는 검정으로 칙칙하게 변색이 되는데요, 담배 니코틴과 타르도 법량질 착색과 변색의 원인이 됩니다.
다행히 이같은 착색, 변색은 모두 미백으로 쉽게 제거됩니다.

◎ 치아형성기인 어린시절 약물섭취

엄마 뱃속에 있는 태아기에 엄마가 약물을 잘못 섭취했다거나, 치아가 형성되는 만8세가 되기 전에 약물을 섭취하면 약물에 의한 변색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아를 변색시키는 대표적 약물은 항생제 일종인 테트라사이클린입니다.

때문에 테트라사이클린은 임신가능성 있는 여성, 임신부, 그리고 어린이에게 있어 금기 약물입니다. 이러한 변색은 치아 전체적으로 나타나며 미백치료로 해결할 수도 없습니다.

◎ 치아형성기 과도한 불소섭취

테트라사이클린 변색과 같이 태아기때 엄마나 혹은 만8세 이전 어린이가 불소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치아의 변색이 올 수 있습니다. 불소는 마시는 물에서의 함유량이 1ppm 이하인 경우 충치를 예방하는 유용한 성분이지만, 1~2ppm 이상이면 어린이들의 불소증을 일으켜 치아의 석회화 문제로 인한 변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불소증에 걸린 경우 치아는 아주 하얀 바탕에 황색, 갈색, 검정의 변색을 보일수 있으며 이 경우도 치아미백치료의 효과가 매우 떨어집니다.

◎ 충치 또는 충치치료에 의한 변색

충치는 치아 변색의 주 원인으로 하얀 반점형태나 갈색, 검정으로 나타납니다. 이경우는 충치치료를 꼭 해주어야 하는데요, 충치치료 후에도 재료의 종류에 따라 치아의 변색이 나타납니다.

예를들면 아말감 등으로 치료하면 법량질에 투영되어 어둡게 보이기도 하고, 레진이나 GI같은 하얀색 재료로 치료해도 재료 자체가 착색되어 변색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고령화에 의한 치아변색

나이가 먹으면 치아의 석회화가 진행되고 치아 겉부분이 많이 닳아서 색상과 형태의 변화가 올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치아가 많이 닳아서 겉부분의 법량질이 닳고 상아질만 노출된 경우 누렇거나 갈색으로 보여지고 원래의 투명도를 잃습니다.
또 치아의 석회화가 많이 진행되면 치아가 탁해지고 어두워집니다.

◎ 전신병력에 의한 변색

신생아 때는 누구나 황달이 있으며 심하게 왔을 경우에 치아의 변색이 일어나 갈색의 치아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치아 상아질에 bilirubin이 침투되기 때문인데요, 그 이외에도 치아가 유전적, 선천적으로 약하게 형성되는 법량질 형성 부전증, 상아질 형성 부전증의 경우에도 변색 생깁니다. 뇌성마비, 신장손상 및 알레르기 같은 후천적 질환이나 비타민 C, D, 칼슘과 같은 영양 부족에 의해서도 드물게 치아의 형성부전과 변색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CTV운영관리지침 환자의 권리와 의무 개인정보처리방침
가이드치과의원   l    대표 : 이윤 외 2명   l    주소 :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문향로 72-1 문산터미널타워 4층
사업자번호 : 141-05-72682   l    TEL : 031-952-2875   l    FAX : 031-952-2805      
Copyright © 가이드치과의원. All rights reserved.   [ admin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